본문 바로가기
공부방 창업

공부방 입지 - 4 - 현장 답사를 나가보자

by 공부방쌤 2016. 10. 26.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지역을 정했다면 직접 현장으로 답사를 가야 한다.

차를 사기 전에, 미리 운전 해보고 사듯이.

옷을 사러 가도, 직접 입어보고 사듯이.

공부방 창업을 하는 것은 내가 살 집을을 임대하는 일 임과 동시에, 내 생활을 책임질 직장을 정하는 것인만큼 현장으로 가는 답사를 뺄 수는 절대로 없다.

 

그럼 앞서 이야기 나눠본 공부방 입지의 몇가지 원칙을 가지고 최소한의 후보군을 정했다면 현장으로 답사를 가봐야 한다.

 

 

 

참고로 나는 직접 선정한 2 지역을 최소 3번 이상 답사를 다녀왔으며, 마지막으로 선정하고 지금 내가 있는 이곳에는 10번 이상 답사를 했다.

 

이 정도도 결코 많지는 않다. 만약 상점을 시작하려는 입장이었다면 100번도 더 찾아왔고, 수개월은 투자 하고 현장을 공부 했을 텐데 공부방은 조금은 자신이 있어서였는지 이정도에서 결정 할 수 있었다.

 

 

 

그렇다고 현장을 간다고 무조건 답이 나오는건 아니다. 몇가지 점검 요소를 리스팅 해보자.

 

 

1. 해당 단지의 부동산 시세 

당연한거 아닌가? 아파트 내에 가정공부방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우선은 해당 단지 내의 부동산시세를 알아 봐야 한다. 자금에 어느정도 여유가 있다면 매입 또는 전세를 할 수도 있지만, 월세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그렇다고 월세가 더 좋다는게 아니다. 돈이 많은 분은 아파트 매입 혹은 전세를 해도 되겠지만 그정로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공부방으로 고생하지 말고 주식투자를 하자.(^^;)

 

보통 2억중반 정도 하는 30평대 중반의 중형 아파트는 보증금 3000~5000 사이에 월세는 50~80 사이다. 지역 시세에 따라 10~20%정도 차이가 난다.

그리고 매월 나가는 월세를 부담스러워 하진 말자. 만약에 여러분이 교습소 등 상가 건물을 통해 시작을 해도 거주할 원룸 등을 따로 마련해야 하고, 월세는 이중으로 나간다. 초기 투자비용 생각해보면 훨씬 저렴하다고 본다.

 

 

2. 단지 내의 위치

부동산에 문의를 하면 일단 구체적인 위치도 알아보자.

보통 1층이 공부방에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아파트 대부분이 현관에서부터 비밀번호를 적어 들어오는 형태로 되어있어 층수는 큰 문제가 안된다. 다만, 아주 고층이라면 아무래도 몇가지 문제가 있긴 하다.

(홍보 부분은 이후에 포스팅을 하겠지만 고층일 경우 홍보의 좋은 방법중 하나인 테라스 현수막 홍보가 어려워 진다.)

 

그리고 특정 아파트 단지를 공략하려 할 때는, 아파트 중앙에 위치하는게 좋고, 학교에 치중하려면 학교와 가까운 곳이 좋다. 그리고 여러 지역이 함께 올 수 있는 곳이라면 아파트 메인 입구가 좋다.

경쟁이 무조건 좋은 것 만은 아니다...

 

3. 주변의 경쟁자 

우리 공부방의 경쟁자는 어디일까?

 

모든 학원, 교습소, 개인과외선생 등등 모두가 경쟁자라고 볼 수 있다. 우선은 인근 학원 교습소 공부방의 규모와 활성화 정도는 파악해 보자.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초등학교 마치는 시간인 오후 시간대에 주변을 돌아다녀보자. 아이들의 동선, 그리고 아이들 이야기, 학원차들의 통행 등등 두세번 왔다갔다 해보면 어느정도는 파악될 것이다.

학원은 인근 상가단지을 중심으로, 교습소는 학교근처를 중심으로 돌아다녀 보자. 그리고 여러분과 같은 공부방은 아파트 단지 내부를 돌아다니며 테라스를 보면 분명 홍보를 위해 무언가를 붙여뒀다. 연락처, 위치 등은 모두 당연히 기록해 두자.

 

그리고 집에와서 기록한 연락처에 전화를 걸어보자. 마치 학부모인것처럼, 꼬치꼬치 캐물어보자.

학생수는, 학년별 분포는, 수업료는, 학습시간과 교재 등등은...

 

몇번의 전화를 하다보면 어느정도 지역의 교육열과 분위기가 감이 온다.

 

여기서 파악된 정보는 수업료를 산정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된다. 참고하자.

 

 

----

입지에 대한 정답은 없다. 그러나 지금까지 제시해둔 가이드라인을 참고해서 결정해 본다면 결코 손해보지 않는 공부방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