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방경영

공부방 수업료 책정은 어떻게?

by 공부방쌤 2016. 10. 25.

공부방을 왜 하려 할까?


여러가지 좋은 이야기들을 다 할 수 있겠지만 결국은 수입 아닐까 한다.

솔직히 돈 벌려고 하는건 맞다.



그렇기에 공부방 수업료를 얼마로 책정해야 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 결정이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수업료 수준이 낮으면 아이는 많이 오지만 그만큼 수익성은 떨어지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많고 저렴하다고 좋은건 아니다. 한 아이당 얻을 수입이 줄어들면 원장은 바빠지고, 수업의 질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적정선에서 수업료를 정하는 것은 이후 수입을 결정할 중요한 요소다.


 

정해진 답은 없다.

 

사례를 들어보면, 실제 어떤 공부방은 50만원(불법이다)을 받는다. 그러나 원생은 10명이다. 어떤 영어 전문 공부방은 평균 17만 정도를 받는데 학생은 70명이다(와우!)


 

 

책정에 고려할 요소를 몇가지 추려보았다.


 


 


1. 프랜차이즈 공부방

 

고민할 여지가 별로 없다. 프랜차이즈와 개인공부방의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 하진 않았지만,(조만간 하겠다) 프랜차이즈 공부방은 대부분 정해진 수업료가 있다. 개인 공부방이라면 이 부분에 어느정도는 자유롭다.

 


 

2. 타 공부방과의 차별화 가능성

 

 

예를 들자면,

 

 

 - 학력

원장이 유명 상위권 대학 출신이라면, 일반적으로 가정주부들이 운영하는 가정 공부방과는 어머니들이 느끼는 정도가 다르다. 이럴 경우 수업료에서 상당히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프리미엄 공부방으로 포지셔닝 할 수 있다.

 

 

 - 경력

학원가에서 제법 경력을 쌓았거나 과외 교사 등을 통해 어느정도 인지도를 가진 후 공부방을 시작하는 경우 해당 사항을 홍보에 활용함으로써 일반 가정 공부방과의 차별화를 할 수 있다.

 

 

 - 역사

이미 지역에서 공부방을 수년간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에서 상당한 입소문이 나있는 경우, 교육비 프리미엄은 쉽게 붙는다. 물론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엔 소수일 거라 생각된다.


3. 인근 공부방의 수업료

 

입지에 관련된 포스팅에도 언급한 것처럼 현장으로 답사를 갔을 때, 지역 사교육 시장의 수업료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경쟁으로 인해 저렴한 수업료를 책정하고 있는 분위기인지, 아니면 여러가지 이유로 예상보다 높은 수준이 책정되어 있는지를 알아보자.

 

 

 

 

 

만약 지역 경제 환경의 영향으로 제법 괜찮은 수업료수준이 형성되어 있다면,, 땡큐!


 


4. 자신의 기대 수입

 

한명의 아이를 가르치다는 것은 매우 많은 에너지를 요구한다. 내 경험을 이야기 하자면, 아이의 20%가 내 에너지의 60%를 가져가는 그런 요주의 아이들이 있다. 이런 아이들이 몇명 지나가면 정말 지치고 힘들 때가 많다.

 

 

그러니, 무조건 숫자가 많다고 다 좋은 건 아니다. 그렇기에, 스스로가 한달의 기대수입을 정해보고, 그 기대수입에 맞춰 홍보와 여러가지 계획들을 세우는게 중요하다.


 

당신은 공부방을 운영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한달에 얼마 정도의 수입이 공부방을 통해 나오는걸 기대하는가?

 

나를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공부방에서 초등 부분은 주5일 하루 평균 3시간반 정도 일한다(나는 중, 고등 다 하고 있고 초등의 비중은 이정도다).

 

고작 하루에 이정도 시간을 투자하는데 4~5백만원의 수익을 기대한다면?  도둑이다.

 

적당한 목표 수입을 정하면 거기에 따라 어느정도의 선을 그릴 수 있다.


 

그리고  처음 공부방을 시작하면 자신의 역량이 어느정도 인지 알지 못한다. 그래서부터 의욕적으로 많은 아이들을 가르치겠다는 생각 보다는 조금씩(예를 들어 한달에 1명 정도 늘려나가는 식으로) 목표를 이루어나가는게 좋다.

 


 

기대수입을 정했다면 이 기대수입을 한달에 달성하겠다는게 아니다. 최소 6개월~1년은 인내하자.


 



5. 지역 교육청의 표준 수업료

 

 

이것 또한 중요한데, 또 별로 중요한 내용은 아니다.

 

 

아는지 모르겠지만 지역마다 교육청에서는 공부방 수업료의 상한선을 지역 상황에 맞게 책정해 두고 있다. 지역 교육청에 연락해 보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컨데, 분당 100원이라는 지역이 있다면, 여러분이 주5회 하루 1시간반 월 20일을 하게 되면 대략 18만원 정도다.


 

그런데 대부분의 공부방은 여기에 교재비, 기타 비용등을 청구하는 형식으로 교육비를 책정하기 때문에, 크게 중요한 제약은 아니라고 본다.

 


 

물론 50만원 정도의 공부방을 하려고 한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

 

수업료 또한 수요와 공급의 원리가 작용한다.

 

 

공부방 경쟁이 치열하거나 혹은 지역 교육열이 높다면 거기에 따라 수업료는 차이가 생길 수 박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현장 답사는 중요하고, 많은 고민을 통해 수업료를 책정하자.


 

다시한번 말하지만, 답사 없는 편안한 창업은, 편안하게 일하는 공부방을 만든다(아이가 안온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