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방 창업

공부방 입지 - 5 - 공부방 최고의 입지는 00000이다!

by 공부방쌤 2023. 2. 27.

어느덧 공부방을 창업하고 7년이 지났다,

 

처음 공부방 창업을 위해 많은 연구와 고민을 했지만

창업한 뒤 하루하루가 지날 때 마다

지금껏 고민한 것과 현실은 매우 다름을 느꼈다

 

그리고 창업 과정에서 가장 큰 고민은 역시나 '어디서' 였으며 이에 대한 큰 고민은

이후 블로그의 몇몇 글을 통해 풀어내기도 했다

 

https://studyroom-song.tistory.com/7

 

공부방 입지 - 2 - 잘되는 공부방의 입지 원칙 - 입주 단지 선정

창업을 준비하며 가장 고심했던 것은 어디서 할 것인가다. ​요즘 경기가 어렵다곤 하지만, 식당도, 편의점도 잘 되는 곳은 잘 된다. 그래, 잘 되는 곳은 잘 되고 망하는 곳은 망한다. ​ 좋지 않

studyroom-song.tistory.com

 

그런데 처음 공부방을 시작하고 가장 큰 어려움은 역시나 학생 모집에 있었다,

많은 고민 끝에 선정한 입지였지만 한가지 간과한 것이 있었으니!

첫째는 경쟁 학원이었고,

둘째는 오래된 아파트의 연수였다.

 

많은 고민의 배경에는 '내'가 어떻게 공부방을 운영해 나갈 것에 있었지만,

실상 공부방을 운영해 나감에 있어서 더 큰 변수는 외부요인이었다,

 

 

처음 선택한 공부방 입지는 대단지 아파트 단지와 인근에 학교가 위치한 나름 괜찮은 곳이었지만,

역시나 오래된 단지는 공부방으로선 단점을 몇가지 가지고 있다

 

먼저는 상권 형성 기간이 오래 되었고 인근 학교를 많이 갖고 있다보니

경쟁 학원 및 공부방이 많이 자리 잡은 상태였다,

또한 아파트 입주 이후 10여년이 흐른 구축 아파트였기에

오후 놀이터를 가봐도 느껴지는 것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아이들의 평균 연령이 높았다,

 

이 부분은 초등학교 학생부터 시작해 규모를 키워가야 하는 공부방으로선 단점으로 나가왔다,

 

그래서인지 처음 공부방을 시작하고 점차 학생수를 늘려 나가는 듯 했지만,

1년 정도가 지난 뒤부턴 성장이 정체 되고,

원생 모집에 어려움을 느끼기 시작했다

 

 

결국 2년차가 된 시점에서 나는 큰 결단을 내렸다.

 

당시 운영하던 공부방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신축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었고,

나는 2년 만에 그곳으로 위치를 옮기기로 결정했다!

 

오랜 고민, 그러나 결정은 한 순간,

당시 월세로 운영중이었던 아파트 계약을 마무리 하고 신축 아파트 월세계약을 체결했다,

 

걸어서 15분 정도 떨어진 곳이었기에 기존 학생들 중 절반 정도는 유지할 수 있었고,

인테리어엔 큰 비용이 지출되진 않았다

 

그렇다면 결과는 어땠을까?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대성공'이란 표현을 쓴 것은

먼저는 학생 모집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과,

공부방 운영의 새로운 깨달음을 얻은 이유에서다

 

 

 

처음 아파트가 입주하게 되면,

신혼부부 및 사회 초년생들의 입주 비율이 구축 아파트에 비해 높을 수 밖에 없으며,

새로 학군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학부모는 아이의 학원을 새롭게 결정할 수 밖에 없다,

 

기존 아파트였다면 간간히 있을 학원 변경이

신축아파트에선 입주와 함께 쏟아져오게 되는 것이다

 

새로 공부방을 시작하게 될 때, 기존 아파트였다면 수 많은 학원들 가운데 신규 학원은 존재감이 미비할 수 밖에 없어

내가 생각하는 나의 열정, 나의 노하우를 학부모에게 소개할 기회조차 주어지기 어렵다

 

하지만 신축 아파트라면 새로 오픈하는 공부방, 학원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수 많은 입학 문의를 받을 수 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상담을 통해 학부모의 마음을 사는 것을 개인 능력이다,

 

기회가 된다면 초반 상담 노하우에 대해 글을 써보도록 하겠다.

 

정리하자면,

공부방 혹은 교습소, 학원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입지,

그리고 그 입지에서 가장 중요한 노하우를 깨달았다.

 

그것은 기존 아파트에서 시작하기 보단

모든 것이 새롭게 시작하는 '신축아파트'에서 첫걸음을 떼어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