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방 창업

공부방 홍보 – 3 – 공부방 광고 시기

by 공부방쌤 2016. 11. 12.

공부방 광고는 중요하다. 무엇을 광고하느냐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언제 하느냐도 중요하다.

 

물론 수시로 광고를 꾸준히 할 경우 효과가 없다고 볼 순 없지만, 초등 공부방 광고를 하려면 몇가지 시기를 가지고 홍보를 해보는 것이 좋다.

 

 

  • 겨울방학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본다. 겨울방학 시기는 대부분의 학부모들에겐 매우 고민되는 시기다. 만약 자녀가 공부방이나 학원을 다니고 있지 않는 상황이라면 아마 학부모 입장에선 아직 이르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데 학년이 바뀌기 직전인 겨울방학에는 고민이 될 수 밖에 없다. 어차피 요즘 학교 분위기도 학원 한 두개 정도는 쉽게 다니는 상황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제 학원이나 공부방을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고민하는 학부모가 많기 때문에 이 시기에 광고를 한다면 그런 고민과 들어맞는 홍보 전략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초등 3~4학년 즈음의 시기가 가장 많이 찾게 될 것이다.

 

 

그런데 이 시기가 효과적인 또 다른 중요한 이유가 있다. 바로 프랜차이즈 공부방의 계약주기가 학기 혹은 학년단위이기 때문에 보통 12월 즈음해서 공부방 재계약이 이루어진다. 여기서 재계약은 학부모와 공부방 간의 1년 계약을 말한다. 학습지 등 교재를 1년 단위로 계약하고 선입금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부모 입장에서는 큰 문제가 없다면 1년은 그냥 꾸준히 보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학년 말에 이 빈틈이 생기게 된다. 12월 초부터 적극적으로 홍보를 해 본다면 프랜차이즈 공부방의 효과성에 대해서 고민하는 학부모에겐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내가 들은 바로는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은 프랜차이즈 공부방에 큰 매력을 느끼진 못한다. 왜냐하면, 비용도 저렴해서 기대도 낮을 뿐더러 그 공부방 선생님들이 대부분 자신과 비슷한 자녀를 키우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 생각한다.)

 

 

 

  • 여름방학

 

만약 연 단위 홍보는 너무 길고 그렇다고 꾸준한 홍보가 부담이 되는 경우엔 반드시 매 학기 찾아오는 중간 여름 방학 기간을 노려야 한다. 겨울방학에 비하면 그 수요는 많지 않지만 매 방학 전후로 학부모들의 고민은 늘 찾아온다. 방학 동안 학교를 가지 않는데 그렇다고 아이를 집에서 늘 놀게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혹은 방학 내내 놀고 있는 아이가 눈에 차지 않아 무언가를 시키려 하는 부모도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여름 방학 즈음의 홍보 또한 제법 괜찮은 시기라 볼 수 있다.

 

 

 

  • 입학식

 

혹시나 저학년 중심의 공부방을 생각하고 있다면 가장 중요한 시기라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입학식은 자녀와 함께 부모님이 함께 오기 때문에 적절한 장소에 좌판 홍보를 한다면 생각보다 학부모의 관심이 크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공부방의 경우 좌판 하루만에 10명에 가까운 아이를 모집하기도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만큼 수요와 공급이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1학년 신입생을 주 고객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꼭 노려봐야 할 시간이다.

 

 

 

----

홍보 시기에 대한 포스팅을 하였는데, 이 또한 정답이라 할 수 없다. 다만, 분명히 학부모들의 공부방 선택은 방학을 전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학기말 겨울방학 즈음은 가장 공부방 이동이 잦은 시기다. 이 말은 바꿔 말하면 내가 가르치는 아이도 다른 곳으로 갈 수 있다는 점이다. 아이와의 관계에 더욱 신경 쓰면서 홍보에도 마음을 둔다면 매 학년 말은 공부방이 외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시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