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방 창업

공부방 홍보 - 1 - 공부방 광고? 공부방 홍보?

by 공부방쌤 2016. 11. 8.

여러분은 많은 고민 끝에 공부방 창업을 결심하고, 어렵게 입지를 선정한 후에, 프랜차이즈 공부방을 할지 개인 공부방을 할지 결정했다. 물론 단과 인지 전과목 공부방 인지도 정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춰 필요한 집기와 인테리어도 마련하고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구상도 모두 했다. 그렇다면 이제 가장 중요한 관문이 남았다. 바로 홍보다.

(홍보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 있지만 미리 포스팅 해야 할 교재 선정, 공부방법 선정 등에 대한 포스팅도 후에 할 예정이다.)

 

 

홍보를 영어로 하면 보통 promotion이라고하지만 public relations라고도 하고, publicity라고도 한다. 대중에게 알리고 대중이 인지하게 하는 것이라는 한글의 뜻과 일맥상통하는 단어의 구조다. 즉, 홍보를 한다는 것은 여러분이 고객으로 대하게 될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시작하는 공부방을 알리는 것에 있다.

 

 

광고와 홍보는 크게 다르진 않지만 구체적으로 따지고 들어가면 제법 큰 차이가 있다. 간략히 언급하자면 광고를 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Buy Me! 라고 볼 수 있다. 공부방에 적용해 보자면, 자녀를 둔 학부모를 내 공부방으로 끌어들이는 활동이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홍보는? 어쩌면 Love Me!가 아닐까 생각한다.

 

즉, 한 가정의 자녀를 맡아 가르치기 위한 단기적 활동이 아닌 장기적으로 공부방을 알리고(입소문) 이후의 고객까지 창출해 낼 수 있는 좀더 포괄적인 개념이라 볼 수 있다. 우리는 광고를 넘어 홍보를 위한 고민도 해야 한다.

 

 

아마 많은 공부방 선생님들이 이 홍보에 대해서 막연함을 느낄 것이다. 그래서 나는 공부방 홍보에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이야기를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고, 다음포스팅에서는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한다. 무슨 말인가 하면 공부방 홍보의 구체적 설명을 위해서 공부방 홍보물 작성/제작 부분과 홍보 실행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겠다는 것이다.

 

 

공부방 홍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가 있다. 어떤 홍보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홍보를 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몇가지 요소를 정리해 보자.

 

 

            1.       구체성

홍보는 구체적이여야 한다. 아마도 여러분이 있는 지역은 적지 않은 공부방, 교습소, 학원이 경쟁하는 지역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선은 내 홍보물이 학부모가 원하는 공부방임을 잘 알려주고 있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단순히 '00아파트 00동 공부방 원생모집' 이라고 한다면 정말 낭비다. 최소한 원장은 어떤 사람인지, 어떤 과목을 가르치고,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등 간략한 정보라도 반드시 있어야 학부모가 판단할 근거가 된다.

 

나도 처음 공부방 전단지를 만들 때, 우선은 나를 간략히 소개하려고 노력했다. 왜냐하면 기존의 몇몇 공부방 전단지를 보면서 참 특색 없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다음 요소에서 또 이야기 하겠지만 우선은 자신이 운영하는 공부방이 어떠한 곳인지를 어느정도 구체적으로 전달이 되어 있어야만 학부모의 고려대상이라도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2.         차별성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수 많은 공부방 중에 왜 우리 공부방을 택해야 하는지를 홍보물을 통해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구체적인 홍보물을 만들었다고 해도, 그 내용에서 특별히 선택하고 싶다는 이유를 찾지 못하면 그 또한 죽은 홍보물이다. 그렇다면 어떤 것으로 특별함을 만들 수 있을까?

 

예를 들면, 특별한 경력이 있을 경우다. 지방에서 공부방을 여는데 대도시 혹은 수도권의 상위권 대학을 졸업한 경우, 혹은 대형 학원에서 다년간의 강의경험을 가지고 있거나 초등 교사 자격을 갖추고 있는 경우 등, 학부모가 보았을 때 내 자녀를 다른 공부방에 비해 더 잘 가르쳐 줄 수 있을거란 기대를 심어줄 수 있다면 좋다.

 

그 외에도 다른 공부방에 비해 특별히 구별될 수 있는 운영방침등을 기록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면, 전과목 공부방인데 논술, 한문, 국사 등의 교육을 해준다거나 영어 학습에서 원어민 화상수업을 진행한다거나 등등 다양한 차별요소들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최소한 이렇게 타 공부방과의 차이를 만드는 요소가 있어야만 신규 공부방이 지역 사교육 시장에서 경쟁해 나갈 수 있다.

 

 

          3.         지속성

경영에 큰 지식이 없는 많은 사람들이 홍보비 지출을 부담스러워 한다. 당장 들어오는 돈이 없는데 적지 않은 비용을 지출해서 홍보를 해야하는가 고민하다가 소극적인 홍보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면 원생 모집 또한 큰 진척이 생기기 어렵고 발전에 큰 어려움이 생긴다.

 

반드시 명심해야 하는 것은 꾸준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입주한 지역 주변에는 수백명의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가 있다. 그 말은 그들에게 언제 자녀의 학습문제를 고민할지 모른다는 것이다. 굉장한 홍보지를 통해 최고의 홍보방법으로 홍보를 한다고 해도 당장 그 학부모가 자녀 학업보다 다른 일에 더 관심이 있는 시기라면 어떨까? 모든 것은 효과가 생기기 어렵다. 그러나 학부모는 학부모다. 어느 시기가 되면 자녀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고 그 때 만약 당신의 공부방의 홍보물을 보게 된다면 딱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 시기가 언제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고 결국 꾸준히 그리고 정기적인 홍보비 지출만이 이런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홍보비는 절대 낭비가 아니다. 투자이고, 꾸준한 홍보비 지출은 반드시 돌아온다는 점에서 높은 이자를 주는 저축과도 같다고도 볼 수 있다.

 

 

          4.        현실적인 기대효과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 여러분이 만약에 천 장의 전단지를 돌렸다면 몇 통의 전화가 오고 그 중에 몇 명이 방문을 하며 결국 몇 명의 신입 원생이 생기게 되는가. 이는 지역마다 같지 않다. 한 통도 전화가 오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실망하지 말라는 말이다. 홍보 활동이 언제나 성과가 있는 법도 없고 늘 같으라는 법 또한 없다. 다양한 홍보 방법을 통해 홍보를 시도해 보며 그 지역에 적절한 홍보 방법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나 또한 처음 홍보를 시작하고 한달 동안 단 한 명의 학생만 왔다. 가장 많은 시간을 홍보에 투자했음에도 말이다. 그러나 그리 실망하진 않았다. 그냥 그런 한달이 지나가면서 내 마음 속에 한달에 한명의 학생을 모으도록 하자라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게 되었고, 그 현실적인 계획은 공부방 운영에 좋은 밑거름이 되었다.

 

 

---

 

홍보에 대해 쓰려면 참 할말이 많은데,

오늘은 그냥 중요하게 고민해야 할 요소들을 써 보았다. 다음에는 어떤 홍보 방법들을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