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방 창업

공부방 창업 – 2 – 프랜차이즈 vs 개인 공부방

by 공부방쌤 2016. 11. 4.

앞서 쓴 전과목 공부방과 단과 공부방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프랜차이즈 공부방과 개인 공부방에 대한 고민은 매우 중요하다.

 

 

인터넷에 공부방을 검색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내용도 다양한 프랜차이즈 공부방 광고이고, 공부방 창업 수기라고 써 놓은 대부분의 블로그 글이나, 카페 글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프랜차이즈 공부방 광고다.

 

 

처음 공부방을 시작하려 할 때 어려웠던 부분이 이 부분인데, 워낙 수도 많고 각각의 운영방식이 다 달랐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공부방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형태이기 때문에 '공부방 = 프랜차이즈'라는 공식으로 이해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그렇다면 과연 프랜차이즈와 개인 공부방 중에 어떤 것을 선택 하는게 나을지 고민해 보자.

 

 

  • 창업할 때 일반적으로 어떤 공부방을 선택하는가

아래의 그림을 보자.

수학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자료인데, 얼마나 많은 프랜차이즈 공부방이 있는지 알 수 있다. 전국 학원 교습소 숫자가 11만곳인데 약4만 곳이 공부방이라 보고, 그 중에 수학 프랜차이즈가 7000개 정도고 수학 프랜차이즈보다 더 수가 많은 프루넷, 빨간펜, 우등생 등의 전과목 프랜차이즈까지 생각해보면 대다수의 공부방이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얼마 전 프루넷의 가맹점이 만개를 넘었다고 하니 전체 공부방 중에 프랜차이즈 공부방 비중은 아주 높다고 볼 수 있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실제로는95% 이상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주변에 공부방 혹은 교습소를 찾아보면 프루넷, 빨간펜, 해법 등 프랜차이즈 간판을 걸지 않은 개인 공부방을 본 적이 있는가? 나는 내가 창업을 위해 답사하는 과정에서 단 한곳도 본적이 없다.

 

 

  • 왜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은 프랜차이즈 공부방을 선호하는가?

창업이 쉽다는 게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한다. 프랜차이즈 공부방을 선택하게 되면 몇가지 확실한 지원을 받게 된다. 물론 업체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대부분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일단, 이미지가 좋다. 처음들어보고 검증되지 않은 개인 공부방보다는 빨간펜, 프루넷 등 시중 광고에서 많이 접한 검증된 프랜차이즈 공부방이 학부모가 결정하기엔 더 쉽다.

 

두번째는 교재다. 예를 들어 프루넷 공부방을 하게 되면, 프루넷에서 제공하는 교재 일체를 지원받을 수 있다(물론 유료). 교재는 공부를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고 실제 원장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교재가 깔끔하고 잘 되어 있다면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편하고, 배우는 아이 입장에서도 다양한 교재를 제공받음으로써 학습 효율과 흥미도 다 오르기 때문이다.

 

세번째는 홍보 대행이다. 대형 프랜차이즈의 경우 어느정도 지역단위 홍보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공부방 교체시기(방학 전후)가 되었을 때 학생 모집이 잘되는 편이다. 사실 개인공부방을 운영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이 부분인데, 아무래도 큰 프랜차이즈를 등에 업고 있다면 좀더 쉽게 이 부분을 극복할 수 있다.

 

 

 

 

  • 그런데 나는 왜 프랜차이즈를 선택하지 않았는가

사실 프랜차이즈 공부방의 장점은 명확하다. 앞서 포스팅한 많은 창업 고민들을 한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정도로 컨설팅을 해주기도 하고, 다양한 정보와 축적된 노하우를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나는 프랜차이즈 공부방을 선택하지 않고, 개인 공부방을 1년째 운영 중이다.

 

왜냐하면, 프랜차이즈 공부방은 장점이 명확한 만큼 단점도 명확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공부방은 수익성이 떨어진다. 본사에서 기본적으로 책정한 수업료보다 더 높게 받을 수 없다. 그 말은 자신이 가진 장점을 공부방 운영에 녹아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에 익숙치 않은 채 창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프랜차이즈 공부방은 참 괜찮은 도구일지 몰라도,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진 선생님에게 프랜차이즈 공부방은 자신의 장점을 드러낼 수 없는 구속과도 같다.

 

게다가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책정한 수업료가 온전히 원장의 수입이 되는 것도 아니다. 업체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평균 30~40% 이상은 수수료로 떼어가니 실제 수익은 더 낮아진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정말 엄청난 소득을 올리는 프랜차이즈 공부방 선생님에 대해서 나오는데, 그거 거의 다 뻥 일거다. 월 500정도의 소득을 올리기 위해서 몇명을 가르쳐야 하는지 알면 대부분 놀랄 것이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프랜차이즈 공부방에서 하는 광고는 기대소득을 부풀리는 경향이 있는데 현실적으로 볼 때 프랜차이즈 공부방으로 엄청난 소득은 절대 불! 가! 능! 이라고 본다.

 

 

프랜차이즈 공부방은 교재 선정의 자유성도 떨어진다. 프루넷에서 다른 회사 문제집을 쓸 수 있을까? 아니면 좀더 다양한 교재를 활용해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대부분 해당 업체의 교재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이 얼마나 안타까운 사실인가... 아무리 대단한 회사라 해도 모든 교재가 완벽하고 충실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좀더 나은 교재들을 찾아서 사용하고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은 실력있는 선생님들에겐 큰 족쇄가 된다.

 

 

 

 

 

 

  • 어떤 사람들에게 프랜차이즈 공부방이 좋은가

이 질문의 답은 앞서 적은 글에 다 있다.

 

공부방 운영 노하우가 부족하여 스스로 개척해 나가기엔 어려운 경우.

다양한 교재를 스스로 찾아서 학습 커리큘럼을 꾸려나가기에 역량이 부족하여 체계적으로 교재를 제공받아 운영해야 하는 경우.

그 외에도, 기대수익을 높게 잡지 않고, 안정적인 회원 유입과 공부방 운영을 하려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프랜차이즈에 대해 부정적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이 들겠지만 그건 아니다. 다만, 프랜차이즈 공부방이 가진 명확한 한계를 알리고자 했을 뿐이다. 그리고 공부방을 창업하려는 분들에게 흔히 알고 있는 프랜차이즈 공부방 외에도 자신이 가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충분히 승부해 볼 수 있는 독창적인 개인 공부방 창업이 가능하다는 사실 또한 알리고 싶었다.

 

 

---

 

프랜차이즈 공부방과 개인 공부방의 간단한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결론적으로 말해 나는 개인 공부방을 창업해서 운영 중이기 때문에, 이후에 홍보, 교재선정, 과목 운영 등에 대한 내용들도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